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관련/보험

치아보험 가입전 체크 사항 확인하기 1탄

치아보험 가입전 체크 사항 확인하기

우선, 나는 보험 설계사도 아니고 보험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으로써, 공부를 위해 보험관련 글을 게재한다는 것을 알린다. 며칠전 직장 동료가 충치 치료 때문에 금전적/시간적으로 쫒기는 것을 본 적이 있다. 시간적인 것은 어찌할 수가 없으나, 금전적인 것은 줄일 수 있다는 생각으로 '알아두면 유익하겠거니' 하는 마음으로 치아 보험과 관련된 글을 작성하려 한다. 사실, 보험은 그 종류가 다양하고, 보험 전 체크해야 되는 사항들이 많다. 매달 내 건강을 위해 고정적인 돈이 나간다는 생각보다는 '건강을 위한 소액 투자'를 한다는 생각으로 필히 공부해야 된다는 마음도 한 몫 했다. 치아 보험 뿐만 아니라 모든 보험과 관련해서 일자무식인 나로써는 글을 작성하는데 나름 시간을 많이 투자하였다. 전문적인 보험설계사가 작성한 글을 읽고 또 읽어도 <아... 보험 용어는 정말 어렵고, 이해하기 힘든 영역>인 것을 실감한다. 앞으로 발생할수 있는 치아 문제와 그에 따른 금전적인 지출은 '치아 보험' 공부를 함으로써 나에게 최적화된 보험 가입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금융과 관련된 글을 작성했지만, 실제 생활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보험 영역은 필히 마스터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보험 카테고리의 첫 글을 내딛어보겠다.



Q. 치아보험이 중요한가??

먼저, 치아 보험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야 할 것 같다. 치아 관련 치료는 고액 치료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막대한 치료 비용이 순식간에 지출되는 경험을 해봤다면, 그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언급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를 모르는 직장인들 혹은 미가입자(그리고 나!)는 꼭 알아야 할 것이 있다.  



국민건강보험의 혜택을 받고 있는 사람이라면, 치과에서 <스케일링>, <발치>, <정기검진> 등의 기본적인 치과 치료를 보장받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를 급여항목 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급여항목과 대치되어 있는 용어가 있다. 바로, 비급여항목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틀니, 브릿지(치아 교정), 임플란트, 크라운(예 : 금니 씌우기)등을 비급여항목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가 치아보험을 가입하면 보장을 받는 항목이 비급여항목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치아 보험의 종류는 어떤것이 있을까?


Q. 진단형 치아보험 vs 무진단형 치아 보험 ??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어려운 보험용어! 이제부터 알고 넘어가자. 먼저 무진단형 치아보험은 가입 전, 치아 검진이 필요없다는 이점이 있다. 하지만, 치아건강에 문제가 생겨 치료를 받게 되면 보장한도와 보장범위에 제한이 있는 단점이 있다. 


진단형 치아보험은 가입 전, 치아 검진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입하고자 하는 보험사의 치아보험 가입조건에 결격사유가 된다면 가입이 거절될 수도 있다. 또한 무진단형 치아보험과 비교해 보험료가 높게 측정될 수 있다. 대신에, 바로 보장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가입 후 빠른 시일내에 치료를 받고 보장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Q. 면책기간 & 감액기간 ??


치아보험을 가입하는 이유는, 내가 치과치료를 받는데 있어서 보장을 받기 위함이다. 하지만 보장이 되지 않는 항목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보험약관의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을 확인해야 한다. 면책기간에는 해당 치아보험에 대해 보장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감액기간은, 해당 치아보험에 대해 100% 보장이 아닌 일정 부분만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치아보험 가입전 체크 사항 확인하기 2탄은 곧 포스팅하겠습니다!

공감 버튼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