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관련/금융

은행별 환전 수수료 여행 출발 전에 비교하기

은행별 환전 수수료 여행 출발 전에 비교하기

해외 여행 3일을 앞두고 국민 은행 네트워크 환전 후기 및 외화 통장 개설 관련 포스팅을 지난번에 작성했었다. 외화 내용과 관련된 내용을 적다보니 이번에 가는 태국을 포함해 앞으로의 여행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찾아 보았다. 그래서 준비한 것이 은행별 환전 수수료 비교하는 방법이다. 전국은행연합회 / 마이뱅크 / 외환 길잡이 등 3곳의 사이트에서 비교가 가능한데 오늘 은행별 환전 수수료 관련 포스팅에서는 전국 은행 연합회 사이트에서 외화 환전 수수료 를 비교해 보려고 한다. 

전국 은행 연합회 사이트에 접속하면 우측 하단에 은행 수수료 비교 항목이 있다. 이후 외환 수수료 탭을 눌러 이동한다. 아래 사진에서 빨간박스로 표시한 부분이 외환 수수료 탭이다. 외환 길잡이 또는 마이뱅크 에서도 이와 마찬가지로 외화 환전 수수료 를 비교 검색하는 방법은 쉬우니 전국 은행 연합회 말고 다른곳에서도 한번 해보길 바란다.   


외환 수수료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외화 현찰 수수료 (빨간박스) -> 전체(빨간박스)를 체크하고 하단의 검색을 클릭한다.  



국민 은행 이 가장 상위에 뜨고 아래로 하나 은행 등등이 보인다. 국민 은행 외화 통장 관련 내용은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한 것과 마찬가지로 미화가 내 외화 통장에 입금되어 출금할 때 외화 현찰 x 매매기준율 x 1.5% 의 외환 수수료 가 발생한다. SC 제일 은행 (스탠다드 차디드 은행) 에서는 미화 300불 까지의 외환 수수료 가 무료라고 하는데 나의 경우 국민 은행 이 주 거래 은행이고 집에서 가깝다는 이유로 네트워크 외화 환전 및 국민 은행 외화 통장 을 개설하였다. 은행별 환전 수수료 를 비교할 뿐만 아니라 외화 통장 개설 을 계획하고 있다면 전국 은행 연합회 사이트를 활용해 고려해 보면 좋을 듯 하다. 



그리고 각 은행마다 외환 수수료 를 대충 살펴보면 1%, 1.5%, 1.75%, 2%, 2.5%, 3%와 같이 상이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앞서 얘기한 것처럼 입금된 통장의 외환 달러 (미화 기준) 를 출금할 때의 수수료이다. 만약 외환 수수료 하위 카테고리에 있는 해외로부터 외화 송금 수수료 항목을 체크하게 되면 건당 수수료도 확인할 수 있으며 대다수의 은행이 1만원인 반면 온라인 뱅크 로 입지를 다지고 있는 카카오 뱅크가 건당 5천원으로 가장 저렴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외환 수수료 은행 리스트 항목이 길어 위의 사진 중 반을 잘라 아래에 올려 두었다. 현재 내 포스팅에 올려둔 사진은 전국 은행 연합회 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개략적인 사항일 뿐 정확한 정보는 해당 은행 사이트를 접속할 것을 권고한다. 금리 , 수수료 , 기타 거래 조건 등은 항시 변동될 수 있기 때문에 최신 정보가 아닐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