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관련/금융

청약통장 연말정산 소득공제 지금 당장 확인하기

청약통장 연말정산 소득공제 지금 당장 확인하기

안녕하세요 블랙마리오 입니다. 오늘은 청약통장 연말 정산 소득 공제 관련 내용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한 해의 마무리 준비 과정에는 금연과 같은 신년계획을 세우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신년계획도 중요하지만 올 한해 소비 지출은 어떻게 흘러갔고 소득 공제 는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나에게 이득이 되는 연말 정산 에 관심을 가지도록 노력하는 것은 더욱 중요한 일입니다. 직장인에게는 13월의 월급 이라는 연말 정산 소득 공제 , 과연 청약통장 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연말 정산 소득 공제 를 받기 위해 많은 것을 알아보던 중, 다양한 공제 혜택 중에서도 주택 청약통장 또한 공제 대상 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주변 직장인 동료에게 이 같은 사실을 알려드리니 전혀 모르고 계신 분이 열에 아홉은 되는 것 같았는데요. 

내가 무 주택 이라는 사실을 증명해야 하고 공식적으로 등록하기 위해 청약통장을 가입했던 은행 방문이 필수적인데요. 은행 방문시 '무 주택 확인서' 발급을 위해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은 꼭 지참해야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주택 청약관련 소득 공제 경우, 국세청 홈 텍스 의 연말 정산 시스템에 자동으로 등록이 안되기 때문에 이런 절차를 거치셔야 합니다.

Q. 청약통장만으로는 연말 정산 소득 공제 받기는 힘들다?

그렇습니다. 일정의 조건을 만족해야 하는데 연간 급여 7천만원 아래여야 합니다. 또한 주택청약 연말 정산 신청이 가능한 대상자는 무주택 세대주 이므로 주택 소유자 라면, 연말 정산 시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공제 혜택 가능자라면 연간 납입 금액인 240만원(최대) 중 40%까지 소득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꼭 신청해서 받아야겠죠?

결과적으로, 한 해가 마무리 되기 전에 연말 정산 소득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부터 확인하시고 은행 방문후 무주택 세대주 라는 것을 신청하면 된다는 말씀!

지금까지 연말 정산 소득 공제 관련 내용을 다뤄보았는데요. 연말 정산 시즌이 다가오니 국세청 홈 텍스 , 모바일 연말 정산 앱 을 활용해 현금 및 신용 카드 결제 대금 확인하시고 정확히 파악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건 어떨까요? 돈의 흐름을 알게 된다면 나름 소중한 시간이 될 것 같은데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