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관련

실생활에서 신용등급을 높이는 실속 정보

안녕하세요. 지금까지 신용카드와 관련된 포스팅을 몇 개 다루다 보니 신용등급 에 관한 내용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을것 같은데요. 20대 중반에서부터 30대 초반의 직장인분들 중, 신용등급에 대해 무관심하셨던 분들이라면 이번 포스팅을 통해 내 신용등급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보다 건설적인 사회생활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신용등급이 낮거나 직장을 다니지 않아 무소득자인 경우라면 신용카드 발급, 핸드폰 가입시 해당 기관/업체에서 거절을 당하실 수도 있으니 알아둔다면 유익하겠죠?

 

 

 

- 신용등급 이란?


 

신용등급평가 기관과 금융사가 고객의 정보를 기록, 공유해서 신용도를 점수로 환산해 1등급(최상위)에서부터 10등급(최하위)까지로 나눈 것입니다. 각 해당 금융기관마다 신용등급을 측정하는 방법이 달라 각자의 방식대로 신용도를 산정한다고 합니다. 통의 금융거래는 6등급까지 거래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직장인의 경우 신용등급은 5~6등급, 대기업을 다니는 직장인의 경우 3~5등급, 신용도와 금융거래가 부족한 학생 또는 노인 분들의 경우 신용등급 이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덧붙여, 신용등급이 높다면 좀 더 나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신용등급 높이는 방법

 

 

 

 

1. 신용카드의 사용

 

체크카드, 현금 보다는 신용카드를 사용하시는게 신용등급을 올리는데에는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신용카드의 사용도 일종의 대출이라고 생각하시고 현금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곳은 내 신용등급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쉽게 대출 을 받을 때는 신중히, 꼼꼼히 생각하셔야 합니다. 

 

 

 

2. 주거래 은행의 카드로 장기간 사용

 

주거래 은행의 카드 1~2개를 장기간 사용하면 좋습니다. 예금, 적금, 신용카드 등을 주거래 은행 한 곳에서만 사용할 경우, 거래 실적에 따라 신용도에 긍정적인 평가를 얻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신용카드의 경우 3개를 분할해서 사용했는데 이번 포스티을 기점으로 한 곳만 파야겠습니다...)

 

 

 

3. 자동이체를 통한 연체 방지 

 

파트 관리비, 통신비, 보험비, 교통대금, 신용카드 대금 등 매달 정기적으로 지출되는 고정비용은 자동이체를 신청해 연체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연체기록이 남을 경우, 내 신용도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으시 최대한 연체대금이 없도록 가계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 5영업일 이내 10만원 미만의 소액금액 상환시, 연체기록이 남지 않는다고 합니다.)

 

 

 

결론은

 

주거래 은행에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1개씩 사용하되 매달 지출되는 고정 비용은 자동이체로 돌려 놓고, 연체를 줄이면서 신용카드 사용으로 신용도를 올리면 내 신용등급도 올라간다는 얘기였습니다. 카드대금 연체, 잦은 현금 서비스, 캐피탈 등의 제 2금융권 대출이 많을 경우, 신용등급 이 하락할 수 있으니 연체가 없도록 깨끗한 신용 관리 하시길 바라겠습니다.